2014년 1월 9일 목요일

good kid m.A.A.d city - Kendrick Lamar (2012)



1. '결국 Nas, Jay Z 다음은 누구인가.'

 힙합 신(Scene)은 그렇습니다. 결국 누가 왕(king)이고 누가 신(god)이며를 찾게 됩니다. Eminem과 T.I가 그렇고 Kanye와 Jay Z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수많은 힙합 신인들이 쏟아져 나오는 가운데 결국 오버 신(Scene)에서 가장 주목받는 '다음'은 Kendrick과 Drake 일 것입니다. (J.cole , Macklemore등등 많기는 합니다만) 그 중 가장 힙합에 가까운 퓨어(?)랩을 해내는 것이 바로 Kendrick Lamar 입니다. Kendrick은 2012년 10월 자신의 메이저 데뷔작인 [good kid m.A.A.d city]를 내놓습니다. 현시점 이 앨범은 플레티넘을 달성해 냈고, 저명한 힙합 매거진 더블액스엘(XXL)에서 만점을 받아 내기도 합니다.


2. 'good kid' in 'Compton'

 이번작 [good kid m.a.a.d city]는 철저히 자전적 이야기 입니다. 선량한 소년이 악명높은 도시 Compton에서 어떻게 생활하고 변해가는가에 관한 내용입니다. 이는 환경적 요인에 의한 변화를 지켜보는 한편의 성장영화와 비슷하게 느껴집니다. 자신의 도시를 찬양하지도 비판하지도 않는 태도는 어떤 '쿨함'이 느껴지는 태도와 일치하고, 리릭시스트로의 재능은 '서부의 Nas' 라고 불릴만합니다.
 음악적인 면에서 Kendrick이 주목받는 모습은 Kanye와는 정반대의 재능입니다. 기존의 베이스와 비트를 이용하면서도, 특유의 랩핑과 플로우, 적절한 변주정도로 곡에 생명력을 불어넣습니다. 'm.A.A.d city'와 'Sing About Me, I 'm Dying of Thirsty' 같은 곡들은 변주를 통해 곡에 생명력을 불어넣는 모습입니다.
 또한 개인적으로 가장 좋은점은 랩을 통해 '공간감'이 느껴진다는 것입니다. 연기가 가득한 'Backseat'이 떠오르기도 하고, Compton의 거리가 느껴지는가 하면, 기도를 하고 있는 할머니의 모습이 떠오르기도 합니다.
 주목할만한 트랙은 'Swimming Pool'입니다. 랩핑만으로 술취한 자아를 이처럼 잘 표현한 노래는 없을 것입니다. 2절 전반부에 등장하는 또다른 자아는 기존 랩퍼들이 많이 취한 방식임에도 불구하고, 플로우로만 곡을 비틀어버리는 그 재능은 자칫 지루해질수 있는 곡을 보석으로 만들어 냅니다.  Kendrick의 장점은 스토리텔링에도 큰 점수를 줄수 있으나 결국 메카닉적인 스킬이란것 입니다. 이 스킬들은 Eminem 정도를 제외하고는 독보적인 위치라고 말할수 있습니다.

http://hiphople.com/lyrics/513950  전곡해석이 궁금하다면,

3. 적어도 다음앨범때 까지 MP3에서 지워지지 않을,

 Kendrick Lamar는 가장 영향력있는 랩퍼중 한명이 되었습니다. 국내에서도 'Control'로 불을 짚히기도 하였고, 올해 여름에 있던 해외의 디스전도 마찬가지 입니다.   [good kid m.a.a.d city]는 걸작입니다. 그 구성과 내용적인 측면에서도 빈틈없이 완벽하고, 그 이야기에서 주인공의 역할을 수행하는 랩퍼로서의 '역량' 역시 완벽합니다. 수많은 사람들에게 이 앨범을 추천해 왔었고, 실망섞인 반응도 적지 않았으나 저는 말해왔습니다. 이게 '클래식 힙합'이라고,









마지막은 그래미 시상식을 앞두고 맥클모어가 켄드릭에 대해 언급한 내용입니다.




iphopDX의 보도에 따르면, Macklemore가 The Source지의 표지 장식은 물론 독점 인터뷰를 통해 다가오는 그래미 어워즈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밝혔다고 합니다, Macklemore 왈.

"최고의 랩 앨범 부문에 있어서 우리는 Kendrick을 상대해야 해. 정말 기념비적인 앨범을 만들어낸 그 친구를 말이야. 만약 우리가 최고의 랩 앨범 상을 수상한다면, 힙합 씬 전체가 들썩이겠지."

"하지만 최고의 랩 앨범 상은 Kendrick에게 가야한다고 생각해. 그는 가족과 다름없어. TDE는 가족이지. 만약 Kendrick이 그 상을 수상하지 못한다면 힙합 씬은 그가 상을 도둑맞은 거나 진배없다고 생각할 걸. 앨범들을 두고 각각 비교하자는 게 아니야. 난 Kendrick의 음악을 엄청 지지하는 사람이라고. 그렇기 때문에 우린 다른 그래미 부문의 상을 탔으면 해. 알다시피 우린 라디오 쪽에서 엄청난 상업적 성공을 이뤄냈어. 그래서 어떤 면에서 보면 [The Heist]는 Kendrick의 음반보다 더 훌륭한 앨범이야. 하지만 그는 분명히 더 나은 랩 앨범을 갖고 있지."

댓글 없음:

댓글 쓰기